home  >  의학정보  >  건강칼럼


건강칼럼

정재훈 원장 - 무릎에서 나는 소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세계로병원 작성일15-03-04 08:54 조회1,397회 댓글0건

본문

건강 강좌를 하면 항상 나오는 질문이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데 괜찮은가’라는 것이다. 무릎에서 나는 소리는 대부분 별 문제가 없다. 관절 주변에 있는 힘줄들이 뼈의 돌출된 부분에 걸려 마찰되어 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런 경우는 대개 통증이 없고, 소리가 나다가 저절로 없어졌다가 또 어떤 경우는 다시 나기도 한다. 이런 경우는 대개 쪼그려 앉았다 일어날 때 고음으로 날카롭게 난다.

무릎에서 나는 소리가 항상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는 문제가 있다. 앞서 설명한 매우 드믄 일이지만 힘줄이 마찰되는 경우도 오래 지속되어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무릎을 구부렸다 일어날 때 무릎 속에서 우드득거리는 소리가 통증과 함께 나면 반월상 연골 파열을 의심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MRI를 통해 확실하게 l진단을 해 보아야 한다. 만약 MRI 상 반월상 연골 파열로 진단되면 관절경 수술을 해야 한다. 관절을 구부렸다 펼 때 무릎 앞 쪽 그중에서도 안쪽에서 걸리는 느낌이 나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내측 추벽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내측 추벽은 관절 내측에 선반처럼 붙어 있는 막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에서 존재 한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매우 커서 관절 운동을 할 때 주변 뼈에 걸려서 소리도 나고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다. 마주 큰 경우에는 MRI로 진단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 관절경 수술을 할 때 확실히 진단되고 제거해주면 완치된다. 무릎 앞쪽에서 쌀알끼리 마찰되는 것 같은 소리가 무릎을 구부릴 때 난다면 슬개골과 그 밑의 대퇴골 사이의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닳아지고 있는 관절 연골끼리 부딪치는 소리이다. 심한 경우는 관절경 수술로 연골을 다듬어줄 수 있지만 완치는 어렵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